ad


2014/12/23 14:37

증권 IT 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플랫폼 전략 (2) 증권IT 플랫폼 전략

2012년 2월에 발간된 SERI 연구보고서 "기업생태계와 플랫폼 전략"을 참조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말한 가치복합체, 플랫폼, 기업생태계에 대한 정의를 인용해봅니다.

  • 가치복합체란 '다양한 제품, 서비스, 기술 등이 서로 결합하고 연결되어 함께 소비됨으로써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집합'
  • 플랫폼은 '가치복합체의 구성요소들이 함께 공유하면서 그것을 매개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 기반요소'
  • 기업생태계는 '가치복합체를 생산하기 위해 플랫폼을 공유하면서 공생과 공진화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기업들 간의 체계'

기업이 다른 기업과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기업생태계가 다른 기업생태계와 경쟁하는 시대가 되었으니, 플랫폼을 잘 구축해서 가치복합체가 경쟁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기본적인 문제의식 입니다.

기업생태계를 형성하고 성장시키는 과정은 3단계로 이루어 집니다.

역시 처음 단계에서는 플랫폼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가 중요한데, 플랫폼은 기업생태계가 생산하는 가치복합체의 성격과 산업의 특징에 따라 범위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우선, 플랫폼의 오픈 정도에 따라 개방형/폐쇄형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랫폼 자체의 소스코드까지 오픈한다면 개방형이 될 수 있습니다. 트레이딩 영역에서 오픈소스 트레이딩 시스템 대부분은 이런 형태입니다. 또, 플랫폼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어디까지 오픈할 수 있는가 하는 점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시세 데이터를 초당 몇 건으로 제한하는가, 아니면 전부 오픈하는가, 혹은 거래 원장 DB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줄것인가 하는 점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플랫폼에 참여하는 기업이 가치복합체의 어떤 영역을 담당하는가에 따라서도 플랫폼을 규정할 수 있습니다. 기업생태계를 구축하는 산업의 성숙도와 경쟁 정도에 따라 참여 영역을 결정합니다. 산업이 초창기이고 기술이 표준화되어 있지 않다면 중간재 형태로 참여하게 되고, 성숙된 경우에는 최종재 형태로 참여합니다. 염두에 두고 있는 핀테크의 경우에는 플랫폼을 이용한 최종재 형태의 영역을 담당하는 것이 맞겠지요.

참여 기업의 참여 영역을 정할때,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은 가치복합체의 기능중 핵심 기능을 플랫폼에 남겨둔 채 다른 기능을 외부로 분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